본문 바로가기
SSAFY (2022)/SSAFYcial

[SSAFYcial] 2월, 알고리즘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기!

by roh.mantique 2022. 3. 8.

어느덧 3월이 되었네요!

Python과 Web 수업을 지나 2월에는 약 2주간 알고리즘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1월과 2월, 실습과 과제를 정신없이 해내다 보니 어느덧 당도한 알고리즘 시간! SSAFY에 입과한 뒤 별다른 사전 지식이나,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가 없는 채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곤 했는데요. 그래서 알고리즘 수업을 통해 ‘어떤 개념을 배우고, 실제로 어떻게 구현해서 어떤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상당히 기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알고리즘 첫날, 그간 잘 활용해왔던 내장 함수를 쓰지 말라는 청천벽력에 꽤나 충격을 받았더랬죠. 알고리즘 교수님께서는 ‘Python 언어가 지닌 편리함에 기대지 않고 해당 함수가 작동되는 원리를 기본부터 파악하자’ 라는 말씀을 하시며 문제를 손수 풀어볼 것을 권하셨습니다. 개념 수업을 듣고 교수님과의 웹코칭 시간에는 직접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고, 하루에 3~4문제를 푼 뒤 그날 저녁에는 교수님께서 내주신 과제를 하다 보니 2주가 휙! 지나가버렸네요.

 

1) 스터디 적극 활용

저는 싸피 시작과 동시에 1월 말부터 알고리즘 스터디에 들어가 문제를 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격적인 알고리즘 수업에 놀라지 않기 위해 차근차근 미리 준비했는데요. 미리부터 알고리즘 스터디를 서두를 필요는 없지만, 기초부터 탄탄하게 알고리즘을 준비하고 싶다면 미리 스터디를 구성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고리즘 수업 시간에 미처 이해하지 못한 문제를 수업이 끝난 이후 스터디 구성원과 논의하거나 서로의 풀이를 공유해 부족한 부분을 메꿔 나갔습니다. 스터디원에게 누가 되지 않게 더더욱 열심히 알고리즘을 공부하게 되는 순기능도 있답니다!

스터디원과 고군분투한 흔적

 

2) 알고리즘 교수님께 개인 질문

유튜브 라이브 수업과 각 반마다 교수님께서 전담으로 알려주시는 ‘웹코칭’을 진행하면서 모르는 부분은 바로바로 교수님께 개인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수업만 몇 년 이상씩 해오시는 알고리즘 전문가에게 특별 코치를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처음에는 조금 교수님의 풀이가 어렵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천천히 교수님의 풀이를 따라가다 보면 교수님의 ‘정석 풀이’에 적응돼 어떤 문제도 어렵지 않게 결국은 풀어낼 수 있을 거예요!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언급하셨던 ‘전형적인 실수’, ‘문제 풀이 악습관’ 등을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싶다면 교수님과의 1:1 Q&A를 이용해주세요!

교수님의 친절한 답변

 

3) 보충 수업 적극 활용

저는 처음 접하는 알고리즘 수업이 낯설어 처음으로 보충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보충 수업은 진도나 개념에 부족함을 느끼는 SSAFY인 뿐 아니라 이미 풀어본 문제일지라도 색다른 풀이법을 알고 싶은 SSAFY인들도 듣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SWEA 사이트에서 다뤘던 내용 뿐 아니라 해당 문제의 기반이 되는 ‘2차원 배열에서의 델타 탐색’과 같은 기초 개념도 짚어줘서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6시 수업이 끝나고 바로 시작되는 보충 수업에 많은 학생이 참여해 ssafy의 열기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알고리즘 수업 때도 보충을 신청할 기회가 있다면 놓치지 않으려고요!

 

Fail보다 Pass가 많아지는 그날까지...

분명 잘 풀리던 문제도 다음 날 다시 풀어보면 막히거나, 어제는 어렵게 풀었던 문제였지만 며칠 뒤 새로운 접근법으로 쉽게 풀리곤 했습니다. 이 모든 게 2주 안에 일어난 일이라 말한다면 믿으시겠어요?

 

 

알고리즘 ‘초짜’도 알고리즘 ‘잘알’로 거듭날 수 있는 비결은 SSAFY의 알고리즘 수업에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3월과 4월에도 이어질 알고리즘 수업은 또 어떤 맛일지 기대하며 2월 알고리즘 수업 소개를 마칩니다.

 

SSAFYcial 노희진 기자였습니다.